본문 바로가기
카드와 통장 꿀팁

파킹통장 뜻, 은행별 이자 및 금리 비교! (토스/카카오뱅크/케이뱅크 3대장 비교)

by 야무진 핑핑이 2023. 9. 4.

 

 안녕하세요? 야무진 핑핑이입니다.

 파킹통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각 은행별 파킹통장의 이자와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쉽고 간편하게 비교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 두었으니, 본인의 기준에 적합한 은행의 파킹통장을 사용해 보세요!

파킹통장의 뜻, 은행별 이자와 금리 비교
여윳돈이 있다면, 일반 통장보다는 파킹통장에 넣어 보세요!

💳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주차를 뜻하는 'Parking(파킹)' 과 통장을 합친 말입니다. 이름과 같이 자동차를 주차하고 출차하는 것처럼, 계좌(통장)에 돈을 어떠한 별도 기간 설정 없이 단기간에도 입/출금이 가능하며 일반 입/출금계좌에 비해 비교적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통장을 말합니다. 중단기적 관점에서 여윳돈, 대기하는 돈이라면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 통장에 넣어두어 세전 2~5% 정도의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경제적으로 야무진 사람들은 이미 파킹통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적금 통장과 비교

 보통 적금의 경우 일정 기간을 설정해두거나 혹은 일정 기간 이상을 예치했을 때 일반 계좌 대비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간 내 출금을 할 수 없으며, 큰 돈이 갑자기 필요한 변수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출금을 하게 될 경우 통장을 해지하게 되면서 해당 금리를 적용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파킹 통장의 경우, 기간 설정이 필요 없어 단 하루만 그 통장에 예치하더라도 해당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적금에 비해 유연성이 좋고, 일반 계좌에 비해 금리 혜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금융사별 파킹통장 및 금리 비교 (금리 순위)

파킹통장 금리 비교 (금리 순위 및 한도 금액 확인)
금융사별 파킹통장 금리 비교 표

 파킹통장을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 금융사와 금융사별 금리와 한도 금액, 이자 지급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은행(금융사)의 파킹통장이 존재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인터넷 은행 세 곳에 노란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다양한 금융사 중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는 비교적 다양한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은행으로서 비교적 쉽게 파킹통장을 개설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파킹통장 비교

1. 카카오뱅크

- 세이프박스 : 카카오뱅크에서 개설한 일반적인 계좌에 세이프 박스를 하나씩 연결하여 개설하는 방식

- 최대 보관 금액 1억원, 연 2.1% 금리 적용(세전)

- 매월 네번째 금요일에 이자 결산 후,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 (월 지급)

 

2. 토스뱅크

-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처럼 별도로 신규 파킹통장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아닌, 토스뱅크 기본 계좌 자체가 파킹통장!

- 가입 후 신규 계좌 개설 시 바로 파킹통장으로 활용 가능

- 최대 보관 금액 한도 없음, 연 2% 금리 적용(세전)

- 매일 이자받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조금 더 복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 (일 지급 가능)

 

3. 케이뱅크

- 플러스박스 : 카카오뱅크와 비슷하게 기본 계좌에 플러스 박스를 하나씩 연결하여 개설하는 방식

- 최대 보관 금액 3억원, 연 2.3% 금리 적용(세전)

- 토스뱅크와 비슷하게 바로 이자받기 기능이 있어 복리 적용 가능 (일 지급 가능)

 

 세 곳을 비교해 보았을 때, 이자 일지급을 통한 지속적인 복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토스뱅크와 케이뱅크가 괜찮습니다. 두 곳을 비교해 본다면, 케이뱅크의 금리가 0.3% 더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금리, 이자 지급 주기 및 한도 금액 확인하셔서 본인의 조건에 가장 적합한 파킹통장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