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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슈와 경제 상식

매스티지(Masstige)란? 뜻과 배경, 브랜드 전략, 퇴조 사례 알아보기

by 야무진 핑핑이 2023. 10.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 시대를 풍미했으나, 요즘 쇠퇴하고 있는 전략이자 상품군인 매스티지의 뜻과 장단점, 그리고 이 전략을 활용하였던 브랜드들의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매스티지(Masstige)

 매스티지란 미국 경제지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만든 신조어로, 대중(Mass)과 고급/명성(Prestige) 단어를 합쳐서 만든 마케팅 신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급 제품을 대중들이 비교적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 새로운 브랜드로 런칭하는 마케팅 전략임과 동시에 명품에 버금가는 품질 +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준명품, 신명품, 데일리 럭셔리, 스몰 럭셔리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매스티지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프레스티지급 명품 브랜드들보다는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유행에 민감한 편이지만, 여러 분야의 일반적인 브랜드와 대비했을 때에는 가격대가 높고 품질이 우수합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프레스티지 명품 브랜드들(Ex:샤넬, 디올 등)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띠는 상품들을 의미하며, 매스티지 제품들 역시 고급 제품군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경제 신조어 매스티지(masstige)의 뜻과 탄생 배경, 브랜드 마케팅 전략 사례 알아보기
매스티지는 특히 패션 브랜드 쪽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습니다.

2. 매스티지 제품 및 브랜드의 탄생 배경

 매스티지라는 단어가 탄생한 사회적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산층의 소득이 커지자 값이 고소득층의 전유물이었던 명품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원하는 새로운 소비층이 탄생했습니다. 고급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던 것인데, 이는 한 시대 (2010년대 초반)를 풍미했으며 기존 명품회사들이 명품 대중화를 마케팅 전략으로 펼치는 모습들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매스티지는 의류나 화장품, 가방 등과 같은 소비재에서 많이 볼 수 있었으나, 가전제품이나 식품, 스포츠용품 등 모든 분야로 퍼졌습니다. 매스티지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은 매스티지족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러한 사회 배경은 자신을 위해서 약간의 방종과 약간의 사치를 허락한다는 의미로 탐닉의 트렌드로 받아들여졌고, 그와 더불어 웰빙, 절약의 개념에서도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다소 절충주의적인 경향이 생겨 비교적 고가이지만 대량 생산이 가능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명품 이미지를 갖춘 브랜드와 제품이 큰 성장과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3. 매스티지 제품, 브랜드의 예

 2010년대 초에 매스티지 열풍이 불었던 만큼, 가장 익숙한 사례로는 메트로시티, MCM, 루이까또즈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현재도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명품 브랜드보다는 저렴하지만 기존의 다른 브랜드 대비 조금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구매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명품 브랜드들 역시 매스티지 열풍이 불자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의 명품 소비가 활성화될 것을 기대하여 서브 브랜드를 앞다투어 런칭 및 성장시켰는데, 예를 들면 프라다의 미우미우, 아르마니의 아르마니 익스체인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소위 현재도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스타벅스와 같은 중고가 가격대의 커피 전문점, 러쉬나 더 바디샵 등의 브랜드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매스티지 전략과 비즈니스의 쇠퇴

 모든 매스티지 제품과 브랜드의 인기가 다 사그라들지는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매스티지 전략은 2021년 말부터 빠르게 인기가 식었습니다. 국민 소득이 전체적으로 올랐던 상황이었고, 심지어 코로나19를 지나오면서 소비 행태가 더 양극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거나, 혹은 차라리 돈을 더 많이 내더라도 더 제대로 된, 더 가치가 높은 '명품'을 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행태가 지금까지도 어느정도 계속 유지되다 보니, 특히 패션 업계에서 매스티지 브랜드로 이름을 알렸던 유명 브랜드들은 매출이 반토막이 나거나 큰 손실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히려, 프레스티지 명품 브랜드들은 사상 최고 판매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으며, 더더욱 급격히 제품 가격 인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중간한 매스티지 브랜드들은 설 자리를 잃어버린 상황인데, 그들의 운영 관점에서 현재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아본다면, 호시절 당시 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안일한 대응과 소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한 것 역시 이들이 살아남기 어려워진 요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미래의 변동성에 대비하지 않고, 위기에 닥치자 계속해서 제품의 가격만 할인하며 브랜드 가치를 더 떨어뜨리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상, 매스티지의 뜻과 이 단어의 탄생 배경, 예시 브랜드 소개와 매스티지 비즈니스 쇠퇴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