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와 경제 상식

PMF(Product Market Fit)란? 제품-시장 적합성 뜻, 검증 및 분석 방법

by 야무진 핑핑이 2023. 9. 11.

 

 안녕하세요? 야무진 핑핑이입니다.

 오늘은 제품을 출시하기 전 성장성과 수익율을 높이기 위해, 혹은 시장의 흐름에 부응할 것 같은 다음 투자처를 찾을 때 고려하게 되는 요소 중 하나인 PMF(Product Market Fit)의 뜻과 이를 검증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F (Product Market Fit) : 제품 시장 적합성
PMF (Product Market Fit) 의 정의와 검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PMF 란?

 Product Market Fit 의 약어로, 제품-시장 적합도 또는 제품 시장 적합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한 제품 판매가 계속 성장하고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정도로 타겟 고객들이 그 제품을 많이 구매하고 사용하며 다른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제품이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 요구를 잘 파악하고 맞춰져 있는 상태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제품의 해답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검색하고 또 검색합니다. 매일 전세계적으로 약 35억 건의 검색이 이루어진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그만큼 이러한 검색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의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 존재하는 고객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할 만한, 치밀하고 섬세한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케터들의 입장에서는 이를 잘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제품 출시 후에 검색 키워드 분석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제품 노출을 위한 검색 광고를 진행하거나,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통해 트래픽을 상세 페이지로 유입하는 정도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없던 수요를 만들어내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일인데, 반대로 기존의 수요에 빠르게 올라타는 것은 상당히 쉬운 일임을 우리는 이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결핍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 주는 제품을 출시한다면 분명 성공 가능성이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마케팅의 기본이며, 제품 시장 적합성을 높인다는 뜻은 곧 전망 좋은 시장과 그에 가장 훌륭한 만족감을 줄 제품을 개발한다는 뜻과 같습니다. 빠른 마케팅보다는, 제품 시장 적합도가 높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성패를 가르는 것입니다.

 

 

2. PMF (Product Market Fit)을 측정하는 방법

 어떠한 명확한 수치가 있거나 계량적 분석은 없으나, 기획 단계에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PMF를 가질지를 알려줄 만한 몇 가지의 긍정적인 신호에 대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을 조사하거나, 그들에게 우리 제품을 써보게 했을 때 그들 중 일부가 제품 구매 의도를 보이는지

 ⓑ 기존의 유사 제품 거부 사용자들 가운데 우리 제품을 시도해보겠다고 하는 사용자들이 있는지

 ⓒ 테스트 잠재고객들이 우리 제품이 기존 유사 제품과 더불어 어떤 제품군에 속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는지

 ⓓ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의 차별점, 독특한 가치 창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 우리 제품에 대한 고객 보유율, 재방문율 같은 조건들이 경쟁사에 대적할 수 있는지 등의 신호로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3. PMF를 파악하기 위한 키워드 조사 방법

 ⓐ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과 답변 찾기 (FAQ) (온라인 검색 키워드 조사)

 ⓑ 쇼핑몰 리뷰 & 제품 설명에서 키워드 분석하기 (제품 리뷰 및 인기 제품 설명에서 언급되는 문구 파악)

 ⓒ 구글에서 SEO 및 SERP 분석하기 (키워드 순위로 문제와 해답 찾기)

 ⓓ 소셜 미디어 속 언급에 대해 분석하기 (모니터링을 통한 분석 및 잠재적 대중의 감정 이해하기)

 

4.PMF 분석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 방향성을 전환한 해외 사례

 사업 초기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이 없어 위기를 만났음에도 PMF 분석 후 사업 모델을 전환시켜 성공을 거둔 해외 기업들이 있습니다. 글로랑의 경우, 해외 유학서비스를 운영했다가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키즈스쿨로 빠르게 전환하여 순항 중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타격이 컸지만 호텔에서 한 달 살기 프로젝트로 큰 성장을 하게 된 여행업계 스타트업 트래블메이커스 역시 긍정적인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조사로 고객 수요를 분석해 PMF(제품 시장 적합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 진정한 기획 및 마케팅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PMF의 뜻과 검증 및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