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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슈와 경제 상식

잘파 세대란? 뜻과 나이 범위, 특징, Z세대 알파세대 차이점, 마케팅 사례 알아보기

by 야무진 핑핑이 2023. 10. 30.

 

 안녕하세요! 매년 등장하는 다양한 신조어와 합성어 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으며 문화 및 경제적으로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측되어 많은 사람들과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단어 '잘파 세대'란 무엇인지 그 뜻과 그 세대의 범위, Z세대와 알파세대의 차이점, 잘파 세대의 특징과 주목하는 트렌드, 그들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잘파 세대란?

 Z세대는 일반적으로 1995년 이후 태생 및 25세 이하의 세대를 말하며, 이들은 M(밀레니얼) 세대에 비해 디지털 의존도가 높습니다. 또한 2010 이후 태생으로 청소년기에 들어선 이들을 알파 세대라고 하며 이들 역시 디지털 활용 능력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Z세대와 알파세대를 통칭하여 잘파(Z+alpha) 세대라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요즘 젊은이들', '1020 세대'를 뜻하는 신조어인데, 올해까지만 해도 많이 쓰이고 있던 MZ세대 라는 단어에서 M(밀레니얼) 세대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이상은 요즘 젊은이로 보기 힘듦에 따라 이를 대체하고자 새롭게 등장한 단어라고 합니다.

 

잘파세대란? 뜻, 나이, 특징, 알파세대 차이점 알아보기
잘파세대의 뜻과 특징, 마케팅 전략 알아보기

 

 

2. Z+Alpha (잘파) 세대에서 Z 세대와 알파 세대의 차이점

 ① Z 세대 : 획일화된 교육을 지향하는 X세대 부모에게서 자라난, 성장기에 모바일 환경을 학습한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세대입니다.

 ② 알파 세대 : 단순히 자녀의 성공보다는 자녀의 행복을 지향하는 밀레니얼 세대 부모에게서 자라난,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과 함께하고 있는 디지털 온리 세대이며 콘텐츠 소비자이자 생산자 세대입니다.

 

3. 잘파세대의 특징

이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며 디지털 의존도가 더욱 더 높아져 주변 사람보다 스스로 검색해 커뮤니티 등 온라인 상에서 답을 얻는 것이 훨씬 빠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그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로 개인과 개인의 관심사에 집중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성향을 흡수해 명품과 친환경, AI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보다 진화한 디지털 문명을 보여준 곳은 메타버스 세상입니다.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 제페토 등 여러 플랫폼에서 그냥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닌, 집을 짓고 캐릭터를 창조하며 나를 드러내고 그것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그들의 적극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은 코로나19 이후 사그라들거라고 했던 메타버스 관련 예측이 빗나가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게임과 관련된 경제 시스템에 있어 해외 결제할 경우가 많고, 그럴 경우 플랫폼의 코인을 활용하여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이것을 실물 경제와 연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파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가장 최신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세대일 뿐만 아니라 자신들만의 명확한 가치관을 구축하고 이에 따른 결정과 소비를 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패션, 유통 및 금융 시장에서도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는데, 새로운 문화에 대한 경계심도 낮고 습득 속도도 빨라 과거의 유행 문화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입니다. 예를 들면, 뉴트로와 할매니얼과 같은 트렌드입니다. 또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선도하고 있는데, 틱톡 및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며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이 그 예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저출산 시대에 태어난 세대이다 보니, 전반적인 경제력이 과거보다 올라간 부모에게서 집중 케어를 받아 연령대에 비해 구매력이 높다는 것입니다. 부모 및 친척들이 쉽게 지갑을 열어 그들에게 경제적으로 풍족함을 제공하며, 그를 통해 호기심을 갖는 다양한 분야에 지출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4. 잘파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사례

 ① 금융업계 : 어린 나이임에도 잘파 세대는 그 어느 세대보다도 경제 및 금융 이슈에 관심이 많습니다. 추가 용돈 마련을 위해 앱테크를 야무지게 활용하는 등 금융에 대한 높은 관심도가 있어 다양한 금융업계는 그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통한 젊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숏츠, 웹드라마 등을 통해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②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킬러 서비스 고도화

 - 네이버의 자회사 '스노우'는 2023년 5월 AI 프로필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여러 장의 셀카를 올리면 추후 사진관에서 촬영한 것과 같은 고품질의 AI 프로필 사진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 자신을 다양한 분위기와 외형적인 장점을 드러낸 사진을 받아볼 수 있어 한 달 만에 이용자 수 150만 건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 올해 7월 애니메이션 아바타 서비스를 출시, 기존의 3D 아바타에서 2D 스타일 아바타를 새롭게 선보여 버츄얼 유튜버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시 이후 한 달간 글로벌 누적 이용 건수 2330만회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네이버 웹툰 : 사진을 웹툰 그림체로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인 '툰 필터'를 2023년 5월 출시, 일주일만에 2천만 장이 넘는 이미지가 생성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이 흥행은 네이버 웹툰 서비스 신규 이용자 수 증가로도 이어져 네이버 웹툰 한국어 앱 신규 이용자 수는 전 주 대비 약 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③ 편의점 & 패션 브랜드 : 편의점 핵심 소비층인 잘파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그들에게 인기 있는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와릿이즌'과 세븐일레븐이 협업, 인기 있는 빵류를 출시했으며 힙한 패션 브랜드 '김씨네 과일가게'와 협업한 CU는 콜라보 상품 5종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또한 GS25는 인기 의류브랜드 '발란사'와 협업해 3월 플래그십스토어를 성수에 열고, 짱구 캐릭터와 발란사 로고로 디자인된 의류를 판매했다고 합니다.

 

 현재 잘파 세대는 국내 인구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알파 세대는 전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하며 베이비붐 세대에 이어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세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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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잘파 세대의 뜻과 특징, Z 세대와 알파 세대의 차이점, 그리고 잘파 세대를 타겟팅한 마케팅 사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