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와 경제 상식

더블 딥 (Double Dip) 이란? 더블 딥 뜻과 정의 알아보기

by 야무진 핑핑이 2023. 8. 26.

 

 안녕하세요? 야무진 핑핑이입니다. 오늘은 경제 용어 중 '더블 딥' (Double Dip)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블 딥 (Double Dip) 의 정의와 영향
Double Dip 의 뜻과 이것이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더블 딥 (Double Dip) 이란 무엇일까요?

 '더블 딥' 이라는 단어는 직해하면 두 번 찍는다, 두 번 빠진다에서 예상해볼 수 있듯 불황에 빠져 있던 경기가 잠시 반짝! 회복하는 것 처럼 보였다가, 다시 불황에 빠지는 현상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경제 외의 분야에서도 여러 의미로 사용될 수 있겠으나, 경제 용어로 쓰일 때는 '경기의 이중 침체'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률을 그래프로 표현할 때 알파벳 W를 닮은 그래프로 표현이 됩니다.

 

2. 더블 딥을 겪은 대표적인 사례는?

 1980년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의 주요국들은 경기 불황에서 잠시 회복기를 가졌으나,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1981년 하반기에 다시 오일 쇼크 현상, 즉 불황의 시기를 겪었습니다.

 

3. 최근 다시 이 단어가 뜨고 있는 이유는?

 2019~2020년에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국가가 패닉에 빠졌는데, 다양한 국가의 정부에서 유동성 확장 정책을 펼쳤고 뒤를 이어 백신 역시 확산되며 2021년에는 경기가 회복되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1년 뒤인 2022년부터는 더블 딥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 제한이 이어졌고, 인플레이션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금리 인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경기 침체가 오히려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물가 급등의 심각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금리 인상을 하면 경제 불황이 보이고, 경기 불황을 멈추자니 물가가 치솟는 것이 보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인플레이션과 경제 성장이라는 양극단의 요소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입장에서, 어떠한 전략도 섣부르게 실행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4, 현재의 더블 딥 상황을 헤쳐나갈 방법이 있다면?

 사실 2020년에서 2021년, 유례 없던 펜데믹 상황이었음과 동시에 경제 타격이 컸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 정부에서는 경제 회복을 위해 국고를 열어 다양한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만 유동성 회복을 위해 노력한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경제가 이전과 같이 회복되지 못하였고, 추가적인 재정 지원을 고려하고 싶어도 이미 국고도 부족하며 세계적인 국가 부채 문제도 심각해졌습니다.

 

 경제 침체와 인플레이션을 동시에 단기간에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극단적인 방법을 활용해서라도 한 쪽을 빠르게 해결하는 수 밖에 없는데, 다양한 불만과 고통들이 수반될 수 있으나 신중하게 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더블 딥 (Double Dip) 이라는 경제 용어, 경제 단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